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왠지 1월에는 활기차고 밝은 영화들이 보고 싶어 지는데요. 오늘은 기분 좋아지는 내용과 대사들, 반가운 배우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영화 새해전야의 줄거리와 등장인물, 배우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해전야 기본정보
영화 새해전야는 2021년 개봉한 영화로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결혼전야를 감독한 홍지영이 메가폰을 잡았습니다. 8명의 남녀가 결혼을 앞두고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그린 영화로 영화 러브액츄얼리와 같이 여러 커플들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그려냈습니다.
여러 드라마와 영화에서 신스틸러로 불리는 배우들이 대거 출연하여 재미를 더하는 새해전야. 그럼 새해전야의 줄거리를 각 커플 별로 알아보고 등장하는 배우들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장인물 및 배우정보
용찬 & 야오린 커플
용찬(이동휘)
여행사를 운영하는 용찬은 중국인 여자친구 야오린과 결혼을 앞두고 있습니다. 부모님을 여의고, 누나와 함께 살고 부모님이 살던 집에서 살고 있습니다. 야오린과 결혼을 두 달 앞두고 급하게 구한 직원이 회삿돈을 모두 들고 날라 고민이 많습니다.
새해전야의 용찬을 연기한 배우는 이동휘입니다. 드라마 응답하라의 동룡이 이미지가 너무 강한데 이번 영화에서는 비교적 차분한 역할을 소화했습니다. 중국어 대사가 꽤 있는데 중국드라마 마니아인 어머니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야오린(천두링)
용찬의 여자친구 야오린은 중국사람입니다. 한국의 기업에 발령을 받아 한국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통대로 호화로운 결혼식을 하려고 했지만 용찬을 배려하여 많이 양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야오린을 연기한 배우는 천두링(진도령)입니다. 1993년생 올해 31세입니다. 키는 167센티미터 중국의 명문 난징항공대학교를 나왔습니다. 대학교 재학 당시 인터넷 얼짱으로 유명해졌고, 이후 모델과 배우로 데뷔합니다. 중국판 우리 결혼했어요에서 헨리와 커플이 되어 출연하며 우리나라에 유명해졌습니다.
용미(염혜란)
용찬의 누나입니다. 부모님의 자리를 대신해 엄마처럼 용찬을 챙깁니다. 예비신부 야오린을 배려해서 눈치를 보고, 중국어를 배우는 모습이 귀엽고, 한편으로는 짠한 느낌이 있습니다.
용찬의 누나 용미를 연기한 배우는 염혜란입니다. 나오는 신마다 재미를 주어 영화 새해전야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배우이기도 합니다. 영화 새해전야의 제작발표회에서 염혜란은 로맨틱 코미디인데 자신은 로맨스가 없어 아쉬움을 표현하기도 하였습니다.
래환 & 오월 커플
래환(유태오)
패럴림픽을 목표로 하는 스노보드 선수입니다. 한쪽 다리가 없는 장애인으로 어릴 적부터 세상에 편견과 싸워왔습니다. 항상 곁을 지켜주는 오월에게 미안함을 갖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오월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에 에이전시에 소속되어 활동을 하지만 오월과의 관계도 삐걱거리는 거 같고 정신적으로 혼란스러워 고민이 많습니다.
래환을 연기한 배우는 유태오입니다. 영화 새해전야에서 래환은 독일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데요. 실제 유태오는 독일에서 태어나 고등학교 시절까지 독일에서 생활을 하였습니다. 유태오는 81년생 44살로 아티스트 니키 리와 결혼하였습니다. 독일과 미국, 중국에서 연기활동을 하였고, 우리나라에서는 아스달 연대기에 출연하여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오월(최수영)
조그마한 식물농장을 운영하고 있고, 래환의 여자친구입니다. 래환과 함께 서로의 꿈을 키워나가는 것만으로 행복하지만 에이전시에 들어가며 경제적으로 자신을 만족시키려고만 하는 래환에게 아쉬움이 있습니다. 항상 래환을 응원하고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긍정적인 캐릭터입니다.
오월을 연기한 배우는 최수영입니다. 이제는 소녀시대 수영보다는 배우 최수영이 더 잘 어울리네요. 배우 정경호와는 11년째 열애로 유명합니다. 배우 최수영은 새해전야에서 오월을 연기할 때 오래된 커플들 특유의 자연스러운 스킨십과 눈빛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합니다.
지호 & 효영 커플
지호(김강우)
이혼 후 강력반에서 민원팀으로 좌천되고 생활도 일도 엉망이 된 형사입니다. 효영(유인나)의 신변보호를 맡고 있고 매일 투덜거리지만 효영을 많이 챙깁니다.
새해전야의 지호를 연기한 배우는 김강우입니다. 김강우는 영화 새해전야의 시나리오도 보지 않고 홍지영 감독과 제작사를 신뢰하여 출연을 결심하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특유의 능청스럽고 자연스러운 연기를 보여 주었습니다.
효영(유인나)
재활 트레이너로 이혼한 전남편으로부터 신변의 위협을 느끼고 경찰에 신변보호를 요청합니다. 자신의 취미를 지호와 공유하며 서로 가까워지게 됩니다.
효영을 연기한 배우는 유인나입니다. 유인나는 새해전야의 효영이 과장되지 않고 자연스러운 캐릭터여서 출연을 결심하게 되었고 프로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극 중 나오는 클라이밍 신을 위해 열심히 클라이밍 연습을 하였다고 합니다.
재헌 & 진아 커플
재헌(유연석)
공황장애를 앓고 한국을 떠나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와인 배달을 하고 있습니다. 우연히 진아를 만나 힐링을 하게 되고 다시 한번 용기를 내게 되는 캐릭터입니다.
재헌을 연기한 배우 유연석은 극 중 캐릭터 재헌을 연기하기 위해 항상 후줄근한 차림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이런 모습도 뭔가 멋지네요. 유연석은 새해전야의 탱고를 투는 장면을 위해 이연희와 탱고 연습을 하면서 많이 가까워졌고, 연기호흡을 맞추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진아(이연희)
새해전야의 진아는 남자친구에게 차이고 현실도피를 위해 아르헨티나로 떠납니다. 약간 덜렁거리고 호구 캐릭터로 초반에는 우연히 알게 된 재헌에게 많은 도움을 받지만 마지막에는 재헌에게 용기를 주고 떠나네요.
진아를 연기한 배우는 이연희입니다. 전에도 그랬지만 영화 새해전야에서 배우 신세경과 닮았다는 느낌이 많이 드네요. 이연희는 홍지영 감독의 결혼전야에도 출연하여 연기를 하였습니다. 새해전야를 촬영할 당시 2020년 초에 이연희는 그 해 있을 6월 결혼을 준비 중이었다고 합니다.
특별출연
영화 새해전야에는 반가운 얼굴의 배우들이 조연으로 특별출연으로 나옵니다. 배우 라미란은 용미(염혜란)의 친구로 화상통화로만 얼굴을 비추는데 나올 때마다 구수한 욕과 재치 있는 입담으로 재미를 더합니다.
배우 조한철과 이준혁은 래환의 에이전시 대표와 코치로 나오고, 최시원이 진아(이연희)를 차는 전 남자 친구로 출연합니다. 그 외에도 배우 김지영이 영화 초반 지호(김강우)에게 붙잡히는 카메오로, 배우 남보라가 효영(유인나)의 이웃으로 잠깐씩 얼굴을 비춥니다.
새해전야의 결말
영화 새해전야의 결말은 해피엔딩입니다. 모든 커플이 다 행복해지는 결말이네요. 사실 이런 장르에 영화는 영화의 결말보다는 이야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공감을 하거나 행복해 보이는 커플을 통해 위로나 편안함을 얻게 되는 것 같습니다. 주말에 별생각 없이 편안하게 볼 수 있는 영화 새해전야입니다.